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자소서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삼전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부서에 지원하는 취준생입니다. 직무 관련 경험을 자소서에 녹여내고 싶은데, 공정기술 부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패키지 개발 부서에서 인턴을 했었고 하이브리드 본딩용 CMP 공정 개선 경험이 있는데, 해당 경험을 삼전 메공기랑 어떻게 연관지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질문은, 1. 삼전 메공기에서도 하이브리드 본딩용 CMP 공정을 다루는지 궁금합니다. 2. 인턴을 연구개발쪽 부서에서 해서 R&D용 Fab 경험만 있는데, 메공기에서의 양산용 Fab과는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점인지 궁금합니다.
2026.03.16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하이브리드본딩은 tsp라 전공정에대해서 다루지 협업은 있을 수 있으나 tsp,쪽에서 다루게됩니다 2. 또한 패키지개발팀에서는 양산개발도 하고 전체적인 패키징 공정을 다 보면서 인테그레이션을 하게됩니다. 이에반해 메공기 양산팹은 실제로 하나의 공정이만 배치돼 해당 스텝들만 보면서 지속적으로 양산수율을 개선하고 문제해결하고 개발팀과 협업하고 하나의설비와 공정만 주구장창 보게됩니다 ㅎ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CMP 내용으로만 연결하면 될거 같네요 2)장비가 다를수도 있고 업무 목적이 달라서 업무 방식이 조금 달라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패키지 개발에서의 CMP 공정 경험은 메모리 공정기술과 충분히 연결됩니다.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에서도 CMP는 BEOL 공정 평탄화 및 차세대 적층/패키징(하이브리드 본딩 포함)과 연관되어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직접 동일 공정을 담당하지 않더라도 공정 균일도, 결함 감소, 수율 개선 관점으로 연결하면 좋습니다. R&D Fab은 공정 조건 개발과 실험 중심이고, 양산 Fab은 공정 안정화, 수율 관리, 장비 관리, 생산성 개선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인턴 경험을 “공정 조건 최적화 → 양산 적용 시 수율/균일도 개선 기여” 흐름으로 연결해 설명하면 좋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1. 안녕하세요. 네 다루고 있습니다. CMP는 팀단위가 생길정도로 중요도가 있는 공정입니다. 2. 큰 차이 없습니다.. 그냥 수율 0->10% (연구) / 10%->70% (양산) 차이입니다. 포커스가 어디에 있냐 이거죠 ㅎㅎ 모든 웨이퍼의 수율을 살릴려면 셀 하나의 성능보단 유니포미티나 산포가 적어야겠죠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멘티님 경험은 메모리 공정기술과 충분히 연결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본딩은 차세대 3D 적층 구조에서 중요한 기술이며 CMP 공정은 웨이퍼 평탄화와 본딩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정 안정성과 수율 관리 측면에서 공정기술 직무와 연관성이 있습니다. 자소서에서는 CMP 조건 최적화 과정에서 어떤 변수 관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정 품질을 개선했는지를 강조하면 좋습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CMP는 전공정이 당연히 다릅니다. 반도체 분야 특성 상 R&D용도 크게 다르진 않지만 양산용은 훨씬 그 수가 많죠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 직무 스펙 - 기술/설계 선택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전자 공정기술이나, 공정설계 직무를 희망하는 4학년 학생입니다. 우선 제 스펙으로는 전자공학 국숭세단 라인 - 전체 4.35 / 전공 4.47 수상경험: AI논문대회 수상1회, 빅데이터 공모전 1회, ICT창업대회 1회 '공정 관련' 프로젝트: Spotfire 불량분석 프로젝트 1회(외부교육) + TCAD 3D 포토트랜지스터 설계(광학계산) 학부연구생 10개월입니다. 공정관련 자격증은 가지고있지 않습니다. 저희 학교가 공정관련 수업이 모두 4학년때 개설되는 관계로 지금까지 공정 관련 과목을 수강한적이 없습니다(디스플레이 과목에서 공정을 배운적은 있지만 조금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 스펙으로는 공정기술은 사실상 무리일 것으로 판단되는데, 반대로 공정설계 쪽은 석사이상 기술이 아니면 거의 합격하기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평가및분석 직무도 생각중인데, 현직자분들의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Q.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기술 직무 pt면접 질문드립니다.
pt면접에서도 1분 자기소개를 하고 발표를 시작하는건가요? 그리고 pt면접 주제는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공정 관련하여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문제로 나오게 된다면 그 난이도는 어느정도인지 여쭤봅니다.. 찾아봤을 때는 학부 전공수업으로 충분하다고들 하시는 걸 보았지만 그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를 모르겠습니다!
Q. 삼성/하이닉스 스펙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26년 상반기 취준을 앞둔 학생입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곳은 삼성 공정기술과 하이닉스 양산기술입니다. 현재 제 스펙은 중경외시라인 신소재공학과이며, 학점은 4.12/4.5이고, 어학은 오픽 IM1이고, 박막증착 연구실 학부연구생 2년 경험이 있습니다. 학부연구생을 하면서 크게 연구 총 2가지를 진행했습니다. ZrO2 기반 유전상수 향상 연구와 ASD 연구를 진행했으며 두 연구의 성과로 국제학회 포스터 발표, 교내 학술대회 최우수상이 있습니다. 그 외에 산학 과제로 공정 최적화 경험, 장비 담당자로서 장비 트러블슈팅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제 스펙은 이러한데 혹시 어학이 서류합격에 영향을 많이 줄까요?? 지금 삼성 서류접수가 2주도 안남은 상태에서 자소서+인적성에 더 집중해야할지 아니면 오픽 성적을 더 올려야 할지가 고민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